티스토리 뷰

겉으로 보기에 멀쩡하고 가격도 저렴하다고 해도 절대 구매하지 말아야 할 중고차가 있습니다. 심지어 반값에 판매한다고 해도 절대 걸러야 하는 중고차 5가지 유형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모르면 사기에 가까운 손해를 볼 수 있으니, 중고차 구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썸네일

 

 

5위. 신차급 중고차

중고차를 구입하시려는 분이라면, 이왕이면 신차급의 중고차를 구입하고 싶으실 겁니다. 하지만 이런 차량은 중고차로서의 가격적인 메리트가 전혀 없습니다. 신차 가격과 차이가 많이 나면서 출시된 지 1~2년 밖에 되지 않은 차량이라면 당연히 구매 1순위겠지만, 실제로 검색해 보면 신차 가격과 차이가 별로 없고 도리어 더 비싸게 판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셀토스 시그니처 모델'로 중고차 사이트에서 검색을 해보면, 출시된 지 1년 미만의 1만 km 이상 탄 차량이 2930만 원으로 판매되고 있는데요. 차대 번호로 기아 홈페이지 차량 조회를 해보면 신차 가격이 2910만 원으로 나옵니다. 차량 조회는 회원 가입만 하면 무료로 누구나 다 할 수 있으니 꼭 해보시기 바랍니다.

 

차량 조회 링크 이미지

 

 

4위. 튜닝한 자동차

제가 현재 타고 있는 차량이 '제네시스 쿠페'입니다. 이 차량은 기본적으로 차주가 본인 스타일에 맞게 튜닝을 많이 하는 차종이기 때문에, 중고차 매매 시장에 나왔을 때에도 이미 튜닝되어 있는 차량인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제가 이 차량을 받았을 때에도 배기음 등 다양한 부분이 이미 튜닝이 되어 있던 상태였는데요. 튜닝된 자동차를 구매하게 되면, 기존의 엔진 배선 등 튜닝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한 상태로는 수리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수리를 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면, 어디에서 어떻게 튜닝되었는지 알 수가 없으니 보통 새 부품으로 교체를 하게 됩니다. 수리보다 부품 교체가 금액 부담이 상당한 편이니, 수리비에 대한 부담이 없으신 경우가 아니라면, 이런 튜닝된 차량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위. 사고차량 중 내 차 피해가 0원인 차량

중고차 매물의 성능 점검을 확인해보았을 때, 렌터카 이력에 있음으로 찍혀 있고 타차 피해가 상당한데도 내 차 피해가 0원인 차량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렌터카 업체들은 여러 개의 차량을 하나의 보험사로 관리하고 있다 보니, 사고율이 높으면 전체적으로 보험료 할증이 붙어서 비용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협력업체 공업사에 현금으로 수리를 맡기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현금으로 수리를 해야 하게 되면 저렴하게 필요한 최저 부분만 수리하게 되고, 중고차로 매각할 때에도 잔존 가치만 받으면 된다고 여기기 때문에 차량 상태가 별로 좋지 않습니다.

이외에도 장마철 홍수가 있었던 지역에서 내놓은 매물은 침수 가능성이 있으니, 아래의 글을 통해 '침수차 이력 조회 및 구별 방법'에 대해서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링크 이미지

 

 

2위. 쏘카 중고차 매물

요즘은 개인이 장기 렌트로 출고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1인 장기 렌터카는 특정 기간 동안 방문해서 차량을 점검해주기도 하고 소모품을 교환해 주기도 하기 때문에 차량의 상태가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쏘카'와 같이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 렌터카의 경우에는 차량 상태가 매우 좋지 않습니다.

'쏘카'와 같이 공유해서 사용하는 차량의 경우에는 요금 체계가 km 당 요금이 발생되고, 본인의 차량이 아니기 때문에 '급정거, 급가속'을 많이 합니다. 그리고 '공회전' 시에는 요금이 발생하지 않다 보니, 무더운 한여름에 차량 시동을 끄지 않고 에어컨만 틀어놓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쏘카'는 번호판이 교체되지 않는 이상 파란색으로 되어 있으니 꼭 중고차 구입 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위. 휠 하우스 교환 차량

보통 사고 차량은 그 정도에 따라서 가격을 감안해서 구입하는 경우도 있지만, 휠하우스가 교환된 차량은 아무리 저렴하다고 해도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휠하우스가 교환될 정도의 사고라면, 상당히 큰 사고였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차량은 기본적으로 뼈대가 중요합니다. 휠하우스는 타이어를 지지해 주는 부품이고 사고가 없어도 운행 중 조금씩 뒤틀리기도 하는 만큼 예민한 부품입니다. 수리를 해도 100% 정확하게 나오지 않기 때문에, 운전하다 보면 차량이 좌우로 쏠리거나 타이어 편마모도 일어나게 됩니다. 사람으로 치자면 척추와 같은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 부분의 교환 이력이 있다면 피하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새 차를 구입하면 가장 좋겠지만 가격의 부담이 있기 때문에, 새 차 같은 중고를 잘 구입하는 것을 바라실 겁니다. 기본적으로 중고차를 구입할 때에는 사고 이력이나 렌트 이력 등을 잘 살펴 보시고, 가성비 좋은 차량으로 잘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적어도 피해야 할 차량만 잘 피할 수 있다면 기본은 되는 것이니, 저렴하게 잘 구입하시고, 중고차는 어쨌든 수리하면서 타야 한다는 것을 유념하셔서 유지비용까지도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년 7월 국산차 브랜드별 판매량 순위 1~6위

2023년 7월 국산차는 총 114,837대 판매되었습니다. 전월인 6월에 비해 14%나 감소한 것입니다. 전년인 2022년과 비교해도 6%가 더 줄어들어, 자동차 판매 업계에서는 최악의 한 달이라고 합니다. 납기

abcdoremipaha.com